배민 오픈리스트 2023 완벽 정리(노출 방식, 수수료,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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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 장사를 새로 시작하면서 배민 오픈리스트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 계시나요? 배민 광고 상품, 오픈리스트 광고는 가게를 운영하시면서 배달 장사까지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시거나, 배달전문점을 운영하고 계신 사장님이라면 모르고 지나칠 수 없는 배민 광고 상품 중 기본이 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다른 광고 상품 대비 노출이 가장 많으며, 실제 주문도 오픈리스트 광고로 많이 이뤄지는 편입니다. 노출 방식이 어떻게 되며, 수수료, 정산 방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광고란?

배민 울트라콜 광고인 깃발 광고와는 다르게 배달의민족 오픈리스트 광고는 주문이 발생했을 때만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기본 광고 노출 영역인 광고 카테고리 리스트 상단에 가게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큐레이션, 검색결과 리스트와 같은 다양한 추가 광고 노출 영역에 더 노출할 수 있습니다.

배민 오픈리스트를 최대한 잘 활용하기 위해 실전 노하우를 확인해보세요!


배민 오픈리스트 노출 원리

오픈리스트의 광고를 신청한 후 사장님의 가게가 배달의민족 앱 어디에 노출되고 있는지 잘 알고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알고 노출하는 것과 모르고 노출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오픈리스트 광고는 두 가지의 노출 영역을 제공합니다. 오픈리스트의 노출 원리를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광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셀프서비스 광고관리에서 노출하고자 하는 영역 선택 가능합니다. (단, 1인분/채식 카테고리는 별도 메뉴 검수 진행)
  • 고객이 오픈리스트 광고 노출 영역을 통해 주문 후, 주문내역 지면을 통해 재주문 시 동일한 중개이용료가 부과됩니다.

기본 광고 노출 영역

  • 기본 광고 노출 영역은 광고 카테고리 리스트 상단에 노출합니다.
  • 기본 광고 노출 영역에는 사용자별, 시간 간격별로 오픈리스트 가게가 광고 카테고리 리스트 상단에 랜덤 노출되거나, 이용자의 앱 사용 및 주문 이력에 따라 적합한 오픈리스트 가게가 추천 노출됩니다. 또한 고객이 배달의민족 앱을 실행할 때마다 해당 영역에는 고객마다, 시간마다 최대한 다른 가게가 보이도록 합니다.
    • 단 개인화 추천 적용은 기본 순 정렬시에 적용됩니다.

추가로 거리에 따라 가중치가 적용되어 가게 실제 주소 기준 반경 4km 이내 고객의 배달 주소지에서 가까운 가게일수록 더 높은 가중치를 부여받게 되며 가게와 가까운 고객에게는 노출 빈도를 높이고 멀수록 노출 빈도를 낮추어 주문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영역에서 하나의 가게가 중복되어 노출되지 않도록 카테고리별 하나의 오픈리스트만 신청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추가 광고 노출 영역

  • 추가 광고 노출 영역은 1인분/채식 카테고리, 큐레이션, 검색결과 리스트에 노출합니다.
  • 추가 광고 노출 영역에는 시즌, 트렌드 등 테마에 맞는 메뉴를 보유한 가게를 선정하거나 고객에게 좋은 배달 경험을 줄 수 있는 가게를 노출합니다. 추가 광고 노출 영역 옵션마다 다른 노출 기준이 적용되며, 옵션별 중복 선택이 가능하며 기본 광고 노출 영역과 별도로 단독 이용도 가능합니다.
1. 1인분 카테고리

1인분 카테고리 영역에는 1인분 메뉴를 판매하고 있는 가게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노출 순서가 결정됩니다. 주문 수, 별 점, 1인분 메뉴 수, 이용자의 앱 사용 이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고객에게 노출됩니다.

✔TIP

사장님의 가게가 1인분 카테고리에 입점하려면 최소 주문 비용을 낮춰야 합니다. 그리고 사장님의 가게 대표 메뉴에 최소 주문 비용보다 낮은 메뉴들이 2개가 속해 있어야 합니다. 배달 플랫폼을 제일 자주 사용하는 소비층이 1~2인 가구이기 때문에 1인분 카테고리를 필수로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1인분 카테고리에 들어가 있어야 동적 카테고리 배너에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2. 채식 카테고리

채식 카테고리 내에서는 채식 메뉴를 판매하는 가게들 중 실 주소를 기준으로 고객 위치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가게가 노출됩니다. 채식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집중적으로 우리 가게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3. 큐레이션
  • 동적 카테고리 배너
    • 시즌, 트렌드 등 테마에 맞는 메뉴를 보유한 가게를 선정하여 노출합니다. 배너 주제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고려하여 메뉴 단위로 선정하며 음식의 카테고리를 좁혀 주문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은 고객분들께 가게를 광고할 수 있습니다.
      • 메인 홈 동적 카테고리 배너에는 배민1 가게, 배민스토어 등과 함께 노출될 수 있습니다.
      • 일부 지역은 동적 카테고리 배너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TIP

오픈리스트 동적 카테고리 배너 광고는 사장님의 배민 가게의 최적화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가게 최적화란 고객의 원하는 음식을 노출 시킬 때, 사장님의 가게와 음식 메뉴들이 고객이 원하는 음식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말합니다.

동적 카테고리 배너에는 재주문율, 가게의 쿠폰의 유무, 배달 팁 설정, 1인분 메뉴 구성, 프랜차이즈 가게라면 브랜드 할인 등 여러 가지 요소가 자주 변하는데, 고객들의 니즈에 맞게 사장님의 가게를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고객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지면별 큐레이션
    • 다양한 지면에서 배달 시간, 주문 수, 찜 수 등 고객에게 만족스러운 배달 경험을 주는 가게를 선정하여 노출합니다.
✔TIP

배민 오픈리스트 광고는 광고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들이 꼭 있습니다. 지면별 큐레이션은 배달 시간, 주문 수, 찜 수 등 고객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앱에서 가게를 얼마나 관리했는가’의 차이로 노출이 차이가 납니다. 배달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제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배달 팁, 배달소요 시간이라고 합니다.

  • 배달시간
    • 배민은 조리가 완료되고 고객에게 배달이 완료되는 시간까지 최소 10분부터 최대 100분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배달 완료 시간을 10분을 선택하고 고객한테 따로 문자를 보내더라도 배민 앱에서 표시되는 배달소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 결제 방식을 만나서 현금, 카드로 바꾸고 가짜 주문을 넣는 것도 방법입니다.
  • 배달 팁
    • 음식 가격을 올리더라도 배달 팁은 낮춰야 합니다.
    • 어떤 사장님도 음식에 자부심 없이 장사하시는 분은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고객은 가게의 음식을 먹기 전 까진 음식을 평가할 수 없습니다. 처음 다른 가게들과 처음부터 경쟁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방법은 배달 팁입니다.
4. 검색결과 리스트

검색 결과에 부합하는 가게 중 별점, 리뷰, 주문 시간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가게를 고객들에게 노출합니다.

TIP

배민 오픈리스트 광고에서 중요시 여기는 것들은 대부분 이어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장님은 가게의 최적화를 더욱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영역에서 노출하기 시작하면 다른 영역에서도 노출할 가능성이 높고, 한 영역이 노출하지 못하면 잘 노출되고 있던 영역에서도 노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민 오픈리스트 수수료

배민 광고에서 기본 중에 기본 광고 오픈리스트 광고입니다. 오픈리스트는 울트라콜과는 다르게 주문이 발생했을 때만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주문 건당 중개이용료 6.8%이고 부가세 별도입니다. 배민의 정액제 광고 상품인 울트라콜(깃발 광고)와 달리 오픈리스트 광고는 주문이 발생했을 때만 중개이용료를 지불합니다.


배민 오픈리스트 정산

조정금액은 주문 건에 따라 포함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매출이 발생합니다.
  • 주문금액 : 고객이 주문한 음식 값
  • 가게 배달 팁 : 고객으로부터 받은 배달 팁
2. 고객할인 비용이 차감됩니다.
  • 사장님이 부담하시는 혜택 쿠폰 : 사장님 또는 프랜차이즈 본사가 고객에게 주는 할인 금액
3. 기타 차감 금액이 차감됩니다.
  • 중개이용료 : 오픈리스트를 이용하면서 발생한 중개이용료 (매출금액 – 배달 팁, 고객할인 비용 X 상품별 수수료율)
    • 오픈리스트 광고 영역 외의 기타 지면 (맛집랭킹, 브랜드관, 찜/주문내역/검색결과 지면 등의 비광고 영역)에서는 중개 이용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 고객이 오픈리스트 광고 영역을 통해 주문 후 주문내역 지면을 통해 재주문시 동일한 중개이용료가 부과되며, 재주문 시점에 오픈리스트 광고가 해지되어 있다면 중개이용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 결제정산 수수료 : 카드, 휴대폰 소액 결제,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결제 수단 이용으로 발생하는 수수료 (매출 교모에 따라 중소상인 우대 수수료율 적용)
  • 부가세 : 중개이용료, 배달비, 결제정산 수수료, 고객 배달 팁 할인 비용에 포함되어 있는 부가세 금액을 합산한 금액
4. 조정금액이 적용됩니다.

다양한 이유로 입금받을 금액 중 조정이 생긴 금액이 정산 금액에 적용됩니다. 손실 또는 보상금액, 입금되지 못한 금액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문취소 시 발생한 금액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입금이월 : 정산 지급일자에 정상적으로 지급되지 않은 금액
  • 입금제외 : 입금금액이 0원 이하일 경우 지급 불가한 금액
  • 보정금액 : 매출 발생에 따른 지급금액 외 프로모션 환급, 보상 등 기타 요인에 의해 증감(+,-) 조정되는 금액
  • 우리가게클릭 조정금액 : 우라가게클릭 광고금액을 돌려드리거나 받아야 할 금액
  • 광고프로모션 : 상시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모션에 대한 환급금액

배민 오픈리스트 정산내역

배달의민족에서는 이러한 정산방식에 따라 정산되는 과정과 정산 내역을 셀프서비스에서 사장님께서 확인하실 수 있도록 일 단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산내역 상세히 보기에서는 매출금액과 차감 금액을 주문 중개와 배달, 그 외 등으로 구분하여 각 성격에 맞는 항목을 보여줍니다. 정산 예정 금액을 확인하고 관리하여 가게 운영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산내역은 정산 명세서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배민 오픈리스트 광고 효율적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배달의 민족에서 제일 기본이 되는 광고 상품입니다. 기본이 탄탄해야 다른 광고들도 효율성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일 잘 알고 이용하셔야 하는 광고 상품입니다. 배달의민족 앱에서 사장님 가게의 최적화는 배달의민족에서 사장님 가게를 노출 시키기 위한 제일 중요한 작업입니다. 잘 알고 공부하셔서 배민 오픈리스트 광고를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사장님들의 장사에 힘이 되어드립니다.

배달 장사에 어려움을 겪고 계시거나 잘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시면 메일이나 댓글을 남겨주시면 더 자세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장님을 위한 커뮤니티에 가입하고 정보 공유하세요.

사장님들의 성공적인 장사, 창업을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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